서큘레이터 전기세 얼마일까? 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점은?

 여름에 많이 사용하는 서큘레이터 전기세 (전기 요금)은 얼마나 나올까요? 실제 제가 사용 중인 서큘레이터 전기요금을 계산 해보았습니다. 또 서큘레이터와 선풍기 중 어떤 것을 사면 좋을지 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점도 알려드릴께요!

 

서큘레이터-전기세-썸네일-나타내는-그림

 

1. 서큘레이터 전기세 (전기요금) 계산


 제가 갖고 있는 서큘레이터는 신일 SIF-GA500A 입니다. 신일은 우리 아버지, 어머니 세대 부터 선풍기를 만들던 회사라서 브랜드를 믿고 선택했습니다. 써보니 딱히 모난데 없고 성능이 괜찮았습니다.

 다만  제 모델을 가지고 서큘레이터 전기세 계산을 하려니 문제가 하나 있었습니다.

 제품 표시사항에 서큘레이터의 소비 전력이 확인해보니 딱 숫자 하나만 나와있는 것이었습니다. 

서큘레이터-전기생활용품-표시사항으로-소비전력-확인하는-사진
이러면 실제로 얼마나 쓰는지 알 수가 없는데!

 

 에어컨 같은 경우 표시사항 스티커에 강, 약에 따른 소비전력이 별도로 표기되어 있거든요. 제가 예전에 작성한 아래 포스팅을 보시면 어떤 말인지 아실 듯 합니다!

 

 


 

 가정에서 사용할 때는 서큘레이터도 마찬가지로 항상 같은 풍속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잖아요?

 그래서 오랫동안 짱박아뒀던 스마트 플러그를 꺼내 직접! 순간 전력 사용량을 측정해보기로 합니다.

서큘레이터-전기세-직접측정을위한-스마트플러그-사진
전력 측정을 위한 스마트플러그, 요걸 사용해서 실제 측정까지 해보았다! 열정 무엇?

 

 스마트 플러그를 사용하여 측정한 신일 서큘레이터 SIF-GA500A 의 소비 전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일 서큘레이터 바람 세기 별 소모 전력]
바람 세기 소모 전력 [W]
Eco Mode 1.8
4 단 3.7
8 단 11.6
Power 모드 26.8
Power 모드+상하좌우 32

 

 순간 소모 전력이 꽤 차이가 크네요. 그러면 실제로 한달 동안 사용하면 전기요금이 얼마나 나올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서큘레이터를 매일 하루 6시간 4단으로 한달 동안 사용하면 요금은 180 원 입니다. 말도 안되게 저렴합니다!

 


 동일한 사용 패턴을 기준으로 서큘레이터 바람 세기 별로 전기 요금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일 서큘레이터 바람 세기 별 전기 요금]
바람 세기 전기요금 [원]
Eco Mode 87
4 단 180
8 단 530
Power 모드 1,320
Power 모드+상하좌우 1,510

 

 위 표는 24년 6월 기준으로 서큘레이터 전기세를 계산 한 값이며 별도 할인은 적용하지 않은 가정용 전기 요금 계산 값 입니다!

 

2. 서큘레이터 전기세 (전기요금) 계산 방법


 제가 어떻게 서큘레이터 전기 요금을 계산했을까요?

 우선 추천 드리는 방법은 네이버에 전기요금 계산기를 검색하는 것입니다. 사용량 입력으로 전기 요금을 쉽게 계산 해 볼 수 있습니다.

 

서큘레이터-전기세-계산하는-네이버-전기요금계산기-스크린샷
사용량만 입력하면 전기요금을 계산해주는 간단한 기능! (링크)

 

 하지만 전기세를 계산하는 많은 분들이 간과 하시는 것이  다른 가전의 전기 사용량 입니다.

 

 전기 요금은 내가 총 얼마나 사용하였는지에 따라 단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자기기 하나만을 고려한 계산 값과 실제 가정에서 사용할 때의 전기 요금은 꽤 다릅니다!

 


 

 저는 실질적인 서큘레이터 전기세를 계산하기 위해 24년 6월 기준, 하루 8시간 사용, 4인 가족 평균 전력 사용량을 350 kW 로 가정하였습니다. (물론 가정마다 편차가 있긴 합니다.)

 

 그리고 한국 전력에서 제공하여 가장 정확하게 전기 요금을 계산할 수 있는 사이트인 “한전ON”을 이용합니다.

 계산해보실 분들을 위해 전기 요금 계산기 링크를 남겨드립니다.

 

 

 가정에서 평균 전력만 사용한다면 24년 6월 현재 71,260 원이네요! (가정용 저압, 별도의 할인 없을 시)

 

 여기서 서큘레이터 전력 사용량을 더해서 나온 요금과 차이를 계산하시면 됩니다.

 서큘레이터의 한달 전기 사용량은 “사용 전력 x 시간 x 일 수” 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1,000 단위인 kWh 를 사용합니다.

 

 실제로 서큘레이터 전기세를 계산 해보니 정말로 저렴하게 나오네요!

 너무 낮게 나와서 검산도 해봤는데요. 서큘레이터, 마음놓고 많이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

 


 

3. 서큘레이터와 선풍기 차이점


 서큘레이터와 선풍기의 차이점은 어떤 점일까요?

 몇 년 전부터 선풍기 대신 서큘레이터를 사는 분들이 많아지고 실제로 가정용 서큘레이터 제품도 많아졌습니다.

 

 팬을 회전시켜 바람을 만들어낸다는 원리에 있어서 서큘레이터와 선풍기의 근본적인 차이는 없습니다!

 

서큘레이터-선풍기-차이를-보여주는-사진
선풍기(위 2개)와 서큘레이터 (아래 2개)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다만 기능상에 차이를 가지는데, 서큘레이터는 애초에 환풍을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선풍기에 비해 바람을 앞으로 쏘아내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선풍기는 그와 반대로 넓은 영역에 고루 바람을 보내기 위한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그림의 화살표를 보세요!

 

 그렇기 때문에 서큘레이터는 방 안의 공기를 강제로 배출 시키거나 혹은 밖에서 밀폐 된 곳으로 공기를 넣어줄 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복잡한 집 구조를 갖고 있고 에어컨이 멀리 있다면 서큘레이터를 사용 하는 것이 좋고, 넓은 면적에 여러명이 바람을 쐬고 싶을 땐 선풍기가 더 낫겠죠!

 


 요즘은 선풍기도 서큘레이터의 기능을 일부 갖도록 설계되어 나오기도 하고, 반대로 서큘레이터가 선풍기처럼 쓸 수 있게도 나오긴 합니다.

 하지만 보통 서큘레이터가 선풍기보다 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가정에서는 굳이 환풍을 해야 할 필요가 없으시면 일반 선풍기를 고르시는 편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