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전기히터와 온풍기 중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 (히터 전기세 비교)

 

 

  전기히터와 온풍기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그리고 전기요금은 어떨까요? 그래서 전기 히터와 온풍기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와, 전기 히터와 온풍기 (컨벡션 히터)의 평균 전기 사용량을 고려한 전기세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전기히터-전기세비교-썸네일-표시

 

 1. 전기히터와 온풍기 장/단점 (사용하는 곳이 다르다!)


전기히터-온풍기-컨벡션-히터-검색결과-사진
전기히터 (우, 노랑색박스) 와 온풍기 (우, 연두색박스) 와 차이 보이시죠? 빨갛게 달아오르는 열선의 유무!

 

 전기히터는 열선(세라믹, 카본 등) 을 발열시켜 발열체로부터 나오는 열을 “복사”를 이용해 전달합니다.

 반면에 온풍기는 내부의 발열체 (요즘은 보통 PTC) 를 발열시킨 다음 팬으로 그 열기를 “대류”시켜 열을 전달합니다.

 이 두가지 방식에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전기 히터

 – 복사열을 전달하여 가까운 거리에서 효과적인 난방을 제공

 – 작동 속도가 빠르고 소음이 거의 없음

 – 전기 히터는 전력 소비량이 크기 때문에 난방 효과에 비해 전기요금이 높을 수 있음

  온풍기

 – 팬을 통해 공기를 따뜻하게 만들어주어 공간 전체를 난방할 수 있음

 – 특성상 팬소음이 발생하고 공기가 건조해짐

 – 온풍기는 전력 소비량이 낮아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음

  두 제품 모두 나름의 안전 기능을 갖추고 있으나, 온풍기는 과열 문제가 덜 발생하고 주변 물체에 불이 붙는 위험이 적습니다. 

 

그럼 항상 온풍기가 좋을까요?

 

 아닙니다. 비교적 외부 노출이 빈번한 개방적인 환경 (주택의 창가, 상가 출입구) 에서는 복사열 방식의 열 전달 효율이 온풍기에 비해 좋습니다. 반대로 폐쇄적인 환경에서는 온풍기가 열전달 효율이 좋습니다. 

  즉 사용 용도와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선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방적 환경에선 전기 히터! / 폐쇄된 환경 에서 난방은 온풍기!

 이상 온도 감지 및 전도 (넘어짐) 감지 같은 안전 장치 및 자동 전원 차단 기능은 히터와 온풍기 타입 구별 없이 다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2. 히터 전기요금 계산하는 방법


  히터 전기요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의 2 단계를 거쳐서 계산하시면 손쉽게 가능합니다

2-1. 전기 사용량 계산하기

네이버에 ‘전기제품 사용량 계산’ 검색 후  소비전력을 입력합니다.

소비전력은 구매 Site 나 사용설명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계산기를 사용해도 되지만, 만약 여러 개의 전자제품을 고려하여 계산하고자 한다면 이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 합니다.

일간 사용 시간을 입력하면 월간 사용량이 나옵니다.

 

네이버-전기제품-사용량-계산기-사진
네이버 전기제품 사용량 계산기. 하나만 계산할 거면 엑셀이나 계산기로도 충분하다.

네이버 전기제품 사용량 계산기 (링크)

 

 2-2. 전기요금 계산기 사용하기

한국전력공사 전기요금계산기에 접속합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간략한 계산기가 나오는데 상세 계산을 위해 아래 링크를 사용하세요!)

한국전력 전기요금 계산기 (링크)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주택용(저압) 선택, 사용기간을 선택 하고, 사용량에 1에서 계산한 전기 사용량을 입력해서 요금 계산을 클릭합니다.

전기히터-온풍기-한국전력-전기요금계산기-화면
한국전력 전기요금계산기. 어려워 보이지만 가정용 / 사용 기간만 선택하면 된다!

 

  전기요금을 계산할 때 주의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단일 가전 제품의 전기 사용량을 입력해서 계산한다면, 전기요금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누진세가” 누락 되어 전기요금이 매우 저렴하게 나옵니다.

 그래서 전기요금이 얼마 안나올 줄 알았다가 낭패를 보는거죠.

 그래서 정확한 전기세 계산을 위해서는 평균 전기 사용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실질적인 온풍기, 전기 요금을 보여드리기 위해 네이버 쇼핑에서 상위에 있는 제품으로 아래에 계산 해보았습니다.

 4인 가구의 평균 전력 사용량을 고려하고 아무런 할인을 받지 않는다는 전제로 계산하였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전기히터 누진세 반영 전기세 계산 (신일 오방난로 전기세)  


 네이버 검색 시 상위권에 위치한 신일 오방난로 전기히터 전기세를 계산 해 보겠습니다.

 이 히터는 모든 면을 사용 시 무려 2.8kW 를 소비 합니다.

 이 히터를 하루 2 시간 사용한다다고 가정해보면 한 달 소비 전력량은 168 kWh 입니다.

 작년 겨울이었던 23년 2월 기준 월 평균 전기 사용량은 307 kWh 를 감안해 24년도 1월의 전기요금을 계산해 봅시다.

  •  월 평균 전기 사용량 (307 kWh) 전기세 : 60,090 원
  •  월 평균 전기 사용량 + 히터 전기 사용량 (475 kWh) 전기세 : 118,140 원

 위의 계산 결과를 보시면 신일 전기히터를 하루 2시간씩 사용함으로써 한달에 대략 5만 8천원의 전기요금이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전-전기요금계산기에서-전기히터-매일2시간-사용시-전기세-계산하는중
4인가구 평균 전기사용량 + 전기히터를 매일 2시간 동안 사용했을 때 전기세

 

4. 컨벡션 히터 누진세 반영 전기세 계산 (신일 컨벡션 히터 전기세)


 온풍기 중에서도 전기 효율을 극대화 시킨 컨벡션 히터 제품의 전기세는 어떨까요?

 신일 전기 히터의 전기세를 계산하였으니, 온풍기도 신일 제품인(SEH PA4001) 로 선정해 계산 해보았습니다.

 앞의 가정과 동일하게 하루 2시간 사용, 평균 전기 사용량을 고려한 전기세를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월 평균 전기 사용량 (307 kWh) 전기세 : 60,090 원
  •  월 평균 전기 사용량 + 히터 전기 사용량 (427 kWh) 전기세 : 100,610 원

 해당 컨벡션 히터를 최대로 하루 2시간씩 사용함으로써 한달에 대략 4만원의 전기요금이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소비 전력이 낮다 보니 히터보다 전기 요금이 1만 8천원 저렴했습니다.

한전-전기요금계산기-컨벡션히터-2시간사용-전기세-계산하기
4인가구 평균 전기사용량 + 컨벡션 히터를 매일 2시간 동안 사용했을 때 전기세

 

 

  하지만 히터 종류 선택에서 설명드렸듯이 난방 기구를 사용하는 공간과 환경이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기 요금으로만 히터의 성능을 비교할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전기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기에 전기요금이라는 단어보다는 전기세 라는 단어가 더 익숙해진 알 것 같긴 하네요. 사용 환경에 맞는 히터 타입 선택하셔서 저렴하고 따뜻하게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전기 덜 쓰면서 더 안전한 카본매트는 전기 요금 얼마나 나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