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에스프레소를 만드는 전자동 커피머신은 정기적인 청소와 유지 관리가 필수입니다. 전자동 커피머신 청소에 사용하는 전용 세정제 (오일 리무버)는 비싼 편인데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가정용 전자동 커피머신 청소 방법과 저렴하게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전자동 커피머신 청소가 중요한 이유
어느 날부터 커피머신에서 씁쓸한 커피 맛이 느껴지시나요? 로스팅이 약한 원두를 투입해 봐도 똑같다구요?
원인은 커피 머신을 오랜 기간 청소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커피머신은 커피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정수를 가열할 때 나오는 석회질과 그리고 커피의 오일로 인해 쉽게 더러워집니다.
특히 가정용 전자동 커피머신의 경우 추출 그룹이 외부로 노출되어 있지 않아 청소하는 것을 자주 잊곤 합니다.
전자동 커피머신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향 좋은 커피 한 잔의 비결이 원두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커피 머신을 늘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에도 있다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커피 머신을 자주 청소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 커피가 떫고 쓴 맛이 납니다.
이전에 추출한 커피의 잔여물이 커피 맛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커피 머신을 정기적으로 청소하면 항상 신선하고 풍미 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위생 상 문제가 발생합니다.
커피 찌꺼기는 의외로 곰팡이와 박테리아 (심지어 초파리까지)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깨끗한 머신은 박테리아 번식 및 오염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 커피 머신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대부분의 물에는 석회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커피머신에는 하얀 석회가 더욱 잘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쌓인 석회질은 구동부에 무리를 주거나 물의 흐름을 방해하여 결국 전자동 커피머신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커피 머신을 사용 하시는 분들은 전자동 커피머신 청소를 위해 커피 머신 제조사에서 같이 판매하는 전용 세제를 사용하여 세척을 하는데요.
하지만 이 때 사용하는 알약(Tablet)형 청소 세제의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이런 세제들 대신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2. 전자동 커피머신 청소하는 방법 (전용 세척제 대신!)
1) 과탄산소다 (과탄산나트륨)와 구연산 사용하기
저렴하고 간편하게 전자동 커피머신 청소를 위해 추천하는 세제는 가정에서도 세탁이나 청소의 용도로 널리 사용하는 과탄산소다와 구연산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 과탄산소다: 물얼룩과 커피 기름때 제거
– 구연산 : 커피 머신 내부의 석회질제거
커피머신 청소 시 과탄산 소다와 구연산은 각각 티스푼 두어 분량을 사용하면 충분합니다. (1L 물탱크 기준)
기존 방법인 알약형 세제와는 달리 물탱크에 녹여서 사용해야 하는데 특히 과탄산 소다 사용 시에는 충분히 뜨거운 (60도 이상) 물에 녹여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과탄산소다와 구연산을 동시에 사용하면 산과 염기의 만남으로 중화 되어 오히려 효과가 떨어진다는 점 입니다.
꼭 각각 나눠서 진행하시고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구어야 합니다.
2) 대체 세정제 사용하기 (어넥스 태블릿형 세정제)
위와 같이 가루형 과탄산소다와 구연산을 사용 하려면 두 번 나눠서 사용 해야 하고 또 적정 용량을 알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품 대신 비슷한 대체 알약(Tablet)형 세정제 제품을 사용해 보면 어떨까요? 제가 사용 중인 제품은 아래 제품입니다.
(광고 아닙니다! 애초에 어넥스는 미국 기업이죠!)
가격은 비슷하지만 다른 전용 세정제에 비해 더 많은 양을 제공해 주며 저는 지금까지 잘 사용 중이고 별다른 문제는 없었습니다. 진작 알았으면 더 좋았을텐데요!
혹시 각 회사 별 정품 세척제를 구하시려면 “OOO (브랜드) 커피머신 오일 리무버”로 검색하면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자 세제가 준비 되었다면 이제 청소할 차례 입니다!
3. 전자동 커피 머신 청소 간편하게 따라하기
– 준비물
1. 따뜻한 물 (커피는 기름기가 많아 차가운 물 보다는 따뜻한 물을 권장!)
2. 중성 세제
3. 부드러운 스펀지 및 브러시
4. 커피 머신 전용 알약 세제
– 청소 방법
1. 드립 트레이 및 커피 찌꺼기 용기 청소하기
드립 트레이와 커피 찌꺼기 용기를 따뜻한 비눗물로 헹구고 자연 건조시킵니다.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은 부드러운 솔로 닦아주세요.
2. 커피 추출구 청소하기
커피 추출구를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막힘을 방지하세요. 브러시나 면봉을 사용하여 커피 찌꺼기나 잔여물을 제거합니다. 따뜻한 물을 흘려서 막힘이 없는지 확인 하면 좋습니다.
3. 전자동 커피머신 클리닝 프로그램 실행
전자동 커피머신의 장점 중 하나는 전자동으로 청소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때 위에서 준비한 전용 알약형 세정제를 투입하게 됩니다.
만약 과탄산소다와 구연산 가루를 사용한다면, 알약형 세정제를 투입하는 대신 물탱크에 과탄산 소다와 구연산 가루를 녹여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의 할 점은 이렇게 물탱크에 가루를 녹여 사용한 후에는 꼭 깨끗한 물로 한 번 이상 클리닝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해 주어야 한다는 점 입니다.
4. 물탱크 청소하기
클리닝 프로그램이 끝났다면 커피 머신의 물통을 제거하고, 뚜껑을 엽니다.
물탱크를 나중에 청소하는 이유는 과탄산소다와 구연산 가루를 사용하였을 시 물탱크에 잔여물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별도로 물 탱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미네랄 침전물 (석회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제거하고 따뜻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세척하세요.
5. 추출 그룹 청소
마지막으로 추출 그룹을 분리해서 깨끗한 물로 청소하면 됩니다. 각 전자동 커피머신 별로 추출 그룹을 분리할 수 있는 방법이 설명서에 있습니다.
분리 된 추출 그룹은 미지근한 물로 씻고 잘 말려주어야 합니다. 커피 기름때가 남아 있다면 중성 세제와 부드러운 솔로 제거 해 주시면 됩니다.
(주의) 커피머신 내부의 구동 부에 발린 윤활제는 별도로 닦지 않아야 합니다. 닦으셨다면 기름 및 식품용 구리스 등을 발라주어야 합니다.
여태까지 알려드린 청소 내용을 필립스 커피머신 세척 관리법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4. 전자동 커피머신 청소 주기
전자동 커피머신을 사용 할 때에는 번거롭지만 커피를 내릴 때마다 해야 하는 청소가 있고,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하는 청소가 있습니다.
추출이 끝나 축축한 커피 가루와 트레이에 떨어진 물은 초파리 및 곰팡이의 온상이라 즉시 청소를 권해드립니다.
특히 여름에는 하루 이틀만 두어도 곰팡이와 초파리가 발생하기 때문에 꼭! 꼭! 청소해야 합니다. (왜 트레이 청소가 중요한지는…… 저도 알고 싶지 않았답니다 ^^)
사실 앞서 설명한 태블릿 세정제를 사용한 커피 오일 청소보다도 훨씬 중요한 부분이니 꼭 지켜주세요.
☆ 가정용 커피머신 파트 별 청소 주기
– 드립 트레이와 커피 찌꺼기 용기: 커피 내릴 때마다 (여름에는 추출 후 바로) 청소
– 물 탱크, 커피 추출구 및 외부, 추출 그룹 : 매 주 청소
– 석회질 제거 (알약 세제 등), 필터 교환 : 2~3개월 마다 청소
커피 머신 공식 매뉴얼에 따르면 추출그룹 및 내부 청소는 약 500잔의 커피를 추출하는 경우 일주일에 한 번 추출 그룹 및 내부 청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전자동 커피머신은 편리하기도 하지만 의외로 관리 및 청소가 많이 필요한 가전제품 입니다. 적절한 청소와 유지보수로 매일 향긋한 커피 타임을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잠깐! 커피머신 만큼이나 여름철 관리가 중요한 에어콘 청소는 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