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갑자기 제 갤럭시 노트 20이 유심 인식이 안 되면서 전화도 안 되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전화 앱은 “서비스 없음”, “SIM을 인식할 수 없습니다.” 면서 먹통이 됐습니다. 갑자기 휴대폰 전화가 안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화가 안되는 이유, 알뜰폰 유심 고장 확인 방법과 갤럭시 유심 인식 불가 해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갤럭시 전화 안되는 증상, 유심 고장 확인 방법
갤럭시 전화가 안된다면 우선 확인해야 할 것은 신호 수신이 잘 되는지 입니다.
우측 상단 표시줄을 보면 신호 수신 세기를 나타내는 심볼이 있습니다.
사진처럼 표시가 되어 있다면 현재 제대로 신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인데요.
요즘 우리나라에서는 보기가 어렵지만 통신망이 열악한 외국에 가시면 종종 보실 수 있는 신호 수신 불가 심볼 입니다.
이 때 정말로 유심이 문제인지를 확인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법 1. 유심 바꿔 끼워보기
정말 단순하지만 직관적으로 빈 유심 (집에 굴러다니는 쓰고 있지 않은 유심)을 끼워 보거나, 친구나 가족으로부터 정상 동작되는 유심을 빌려서 끼워보는 방법이 가장 간단합니다.
유의할 점은 친구나 가족의 정상 유심을 빌려서 끼워 볼 때, 해당 유심이 개통된 지 6개월이 안되었다면 가급적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보조금을 지원 받고 구매 하였으면 판매점에 불이익이 갈 수도 있으니까요)
정상 유심을 끼웠을 때 잘 동작한다면 축하합니다! 적어도 몇 십만원은 아끼셨네요. 기계는 정상입니다.
빈 유심 (집에 굴러다니던 유심)을 끼워 보셨을 때 다음의 화면이 나오게 되면 이 역시 휴대폰의 문제가 아닙니다.
만약 정상 유심을 끼웠을 때도 동작하지 않는다면 휴대폰의 문제이고, 유심 Slot (스마트 폰 안에 Usim 이 장착되는 곳) 이 고장 났다는 것인데요.
유심 Slot 이 고장나는 경우 스마트폰의 메인보드를 모두 교체하여야 하기 때문에, 워런티 이후면 휴대폰 저장 용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20~40 만원까지의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메인보드 수리 비용이 잘 나와 있는 블로그 입니다!
메인보드가 고장 났다면 그냥 새 폰을 사는게 좋겠네요. ㅠㅠ
방법 2. 갤럭시 자가 점검 기능 이용하기 (추천 방법)
갤럭시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갤럭시에서 전화가 안되거나 유심 고장 인 경우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자가 점검” 기능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유심 고장 증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유심이 고장 났고 핸드폰이 멀쩡하다면 아래와 같이 뜬답니다. 글자는 “정상”이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다행히(?) 유심이 고장난 경우 입니다.
만약 빈 유심을 넣었고, 이 때 휴대폰은 정상이라면 자가 진단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빨간 글씨지만 오히려 좋아~
그럼 유심이 고장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유심 고장 시 새로 구입하는 방법
위 방법으로 유심이 고장 난 것을 확인하셨나요?
유심이 고장난 경우 유심을 구매하신 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라면 무상 교환이 됩니다.
그 이후라면 다시 유심을 구매하셔야 하고, 이 경우 별도의 유심 금액 몇 천원이 (대략 5,000~8,000 원) 발생하게 됩니다.
다만 유심을 구매하기만하면 되는 것이 아니고, 다시 새로운 유심을 등록 해야하는 절차가 필요하므로 대리점 방문 or 고객센터 전화를 해야 합니다. (귀찮…)
한가지 Tip을 드리자면, 유심 고장 으로 유심을 바꿀 때 대리점에 미리 연락을 해서 증상을 설명하고 새 유심을 바꾸고 싶다고 문의하고 가시는 편이 좋습니다!
유심 재고 및 그 대리점에서 처리 가능한지를 미리 알아두면 불필요한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은 더운 날씨에 헛걸음 하면 짜증나잖아요 ^^
알뜰폰의 경우 보통 호환되는 유심이 많기 때문에 근처 편의점에서 해당하는 유심을 새로 구매하시고, 각 알뜰폰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새로 유심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일부 알뜰폰 통신사는 전화연결이 매우 힘든 경우가 있는데요. 메일이나 인터넷 상담등으로 유심 정보를 남겨주면 개통해주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유심 고장 이유 (Feat. k9000, k3620)
유심이 고장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지금처럼 여러 사이즈의 유심 틀이 제공되지 않았고, 또한 nano SIM 사이즈의 유심이 일반화 되지 않았기에 유심 커터를 이용하여 유심을 잘라서 썼는데요. 이 경우 잘 못 자르면 얼마 안 가서 유심이 고장 나곤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이런 일이 거의 없죠. 노후화 된 유심도 고장이 난다고 하지만 제 유심은 사용한지 1년이 갓 지난 비교적 새 제품입니다.
그래서 휴대폰으로 유명한 모 커뮤니티에 검색을 해보니 저와 같은 문제를 겪으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알뜰폰 사용 시 구매한 특정 유심 (k9000 , k3620 )의 불량이 높은 것 같다는 이야기가 꽤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연찮게도 제 고장난 유심도 알뜰폰으로 갈아탈 때 편의점에서 구매한 k3620 모델 입니다.
아마 알뜰폰으로 많이들 옮겨 타실 때 해당 모델 유심을 많이 구매하셨을 것이라서 더 많은 불편이 예상 됩니다. 이미 고장나셔서 새로 유심 구매를 하셔야 하는 분들이거나 알뜰폰 구입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특정 모델은 피하시는 것이 좋을 수 있겠네요.
지금까지 유심 고장 확인하는 방법, 새로 구매해서 등록하는 방법, 유심 고장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갑자기 전화가 안되는 증상이 발생하면 일단 침착하게 전원을 끄고 다시 켜는 것부터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후 서비스 센터에 가시기 전에 유심 고장이 아닌지를 알려드린 방법으로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삼성 페이로 네이버 페이 사용하기! 카드 포인트 모으기 좋아요! 개악 되기 전에 꼭 하세요!